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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릅의 효능과 두릅 숙회 만들기 본문

가족밥상 이야기

두릅의 효능과 두릅 숙회 만들기

해피 매니저 2013.04.24 08:00

시골에 사시는 부모님 댁에 놀러 다녀 왔습니다.

산에 부모님이 심어놓은 여러가지 약초들이 무수히 많은데요.

거기서 두릅을 따왔습니다.

 

 

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하는데요.

독특한 향이 나는 산나물이여 다른 이름으로 목말채, 모두채 라고도 부릅니다.

 

두릅의 종류로는,,,

땅두릅은 4~5월 땅을 파서 잘라낸것 새순

나무두릅은 참두릅이라 하며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

개두릅은 엄나무, 응개나무에서 자란 새순

나무두릅은 채취량이 너무작아 가지를 잘라 하우스 온상에 꽂아 재배하기도 하며

나무두릅은 강원도, 땅두릅은 충청도지방에서 많이 재배 됩니다.

 

두릅의 효능

 

 

두릅은 봄나물과 달리 우수한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A, C 칼슘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 여성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며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여

암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 시켜주며, 혈당강하 및 혈당지질 저하 효과가 있어

혈당치가 높은 당뇨병환자에게 좋습니다.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 배설해 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동맹경화증 좋은 효능이 있고

혈관이 막혀 많은 종류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을 많이 느끼거나 기력이 쇠약한 신경쇠약한 분 

기가 부족하거나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진통작용이 있어 목과 허리통증, 류머티스 관절염에도 좋으며,

하체에 힘이 없는분, 정력과 신장기능을 좋게 하는 역활을 해줍니다.

 

두릅의 독특한 향 성분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머리도 맑게 해주어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수험생에게도 좋으며, 비타민 B1, C 초조한 마음과 불안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거나,,, 요즘 같은 봄 춘곤증으로 인해 힘들어 하시는 분들에게

두릅은 몸의 활력을 공급해 주고, 피로를 풀어 주기에 봄나물중에선

두릅나물이 춘곤증을 날려주는 좋은 두릅이며 또한, 잠도 잘 오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두룹은 성질이 평하고, 독성이 없으며, 매운맛이 있어 평소 속이 냉한 사람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대변이 묽을때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두릅숙회 만들기

 

저희는 나무두릅을 채취했는데요..

나무두릅은 가시에 있지만,, 데치면 가시가 연해져서 가시 제거하지 않고 먹어도 됩니다.

두릅 숙회를 해서 초장에 찍어 먹는게 좋아서 두릅 숙회를 많이 해 먹습니다.

 

 

 

두릅은 깨끗히 씻어 주세요.

가시가 있어서 조심히 다루세요. 가시에 질려도 독성이 없기에 괜찮습니다.

가시는 칼로 쓱 지나가면 제거 되기에 가시를 제거하고 싶다고 칼로 쓱 훎두시면 됩니다.

저희도 넘 긴 가시는 제거 했습니다.

 

 

 

끓은 물에 소금을 넣고 위 도톰한 부위 부터 넣어서 살짝 데쳐주세요.

1분 ~ 2분 정도 사이가 적당하며 오래삶으면 아삭한 식감이 없어 집니다.

데친 두릅을 찬물에 바로 담가야 아삭한 식감이 더 하겠지요.

 

 

초장과 함께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두릅으로도 다양한 요리를 만들수 있는데요..

흔히 먹는 두릅 숙회, 두릅 초무침, 두릅을 이용한 산적, 두릅 김치, 두릅 튀김, 두릅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며,

두릅을 오래 보관하려면 두릅을 소금에 절이거나, 냉동 보관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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